Home

정보소식

협회소식

정보소식

경기

2024년도 안양시 동안구 체력단련장업 종사자 안전관리 교육 실시

등록일2024.05.08


2024년도 안양시 동안구 체력단련장업 종사자 안전관리 교육 실시
일시 : 2024년 4월 30일 오후 3시~5시
장소 : 동안구청 4층 대회실
대상 : 관내 체력단련장업 대표자 및 체육지도자 등 종사자
내용 : 체육시설업 안전교육 및 심페소생술 교육등
         1교시(15:00~16:00) : 체육시설법 관련 안전교육(체육진흥공단 위탄 교육기관)
         2교시(16:00~17:00) : 심폐소생술 및 소화기 사용법 등 실습교육
                                     (찾아가는 재난안전 시민교육/시 안전정책과 및 안양소방서 협조)

안양시 동안구는 지난 30일 15시 동안구청 5층 대회의실에서 민간 헬스장 내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2024년 체력단련장 종사자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하였다.
안양시 동안구는 운동기구 신체 끼임이나 낙상, 미끄럼 사고 등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체력단련장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안전한 운동 환경을 조성하고자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2024년 4월 현재 안양시 동안구에 신고 된 체력단련장업 114개소가 교육 대상이며, 교육은 1교시 체육시설업 안전교육과 2교시 심폐소생술 및 소방 교육으로 나눠 약 2시간 동안 진행하였다.

1교시 안전교육에서는 체육시설법 안전 규정 및 안전 점검 가이드, 안전사고 법적 분쟁 및 해결방안, 무인 체력단련장 근절 및 가격표시제 준수와 관련된 현안 등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며, 국민체육진흥공단 위탁 교육기관이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어서 실시하는 2교시는 안양소방서 소방관의 지도로 더미(마네킹 인형 모형)를 활용한 심폐소생술, 소화기 사용법 등 위기 상황 대체요령 습득을 위한 실습 시간으로 진행하였다.


이문규 안양시 동안 구청장은 “체력단련장업은 운동기구를 다루는 특성상 안전사고 위험에 상시 노출되어 있어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가 필요하며, 내년에는 인증스티커, 교육증수료까지 진행을 추진해 보겠다”며 앞으로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전국 최초로 시작한 시범적 사업인데도 얀양시 동안구,만안구 78명의 피트니스 관계자가 참석하여, 성황리에 교육을 마무리 하였다.

안전교육에 힘써준 많은 관계 공무원 분들에게 감사함을 전달합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